오늘은 세미나 내용을 글로 작성해보고자 한다.
세미나 날짜는 2023.01.16(월) 이다.
한참 지난 후에 작성하는 내용이여서 빠진 내용도 있고 디테일도 생략되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내 기억을 복기 하기 위한 용도와 좋은 세미나 내용을 글로라도 전달하고 싶은 마음으로 작성하게 되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탑에서에 압박을 이용한 패스 및 서브미션까지 가는 바리에이션을 배웠다.
바이킹 웡은 한국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아주 잘하고 좋은 성적을 꾸준히 내고 있는 선수이다.
그러한 바이킹 웡의 세미나 내용을 설명하려 한다.
1. 상대방이 바닥에 누워있고 상대방의 양 다리가 나를 견제 하고 있을때 (나의 왼쪽, 상대의 오른쪽으로 패스 시도를 하는 경우)
1.1 상대방의 오른 다리의 발목을 나의 오른손으로 잡는다. 이때 나의 손가락이 상대의 발 끝으로 향하도록 한다. 그리고 나의 왼 손이 상대의 무릎을 잡는다.
1.2 상대방이 남은 왼다리로 나를 막는 경우 나의 오른손을 상대의 발목을 그대로 잡고 있고 나의 왼손으로 상대의 겨드랑이나 상대의 오른쪽 카라를 잡는다. 그리고 내 몸을 스프롤 하듯 피면서 상대의 다리를 치워내며 쭉 밀어서 상대의 사이드를 점유한다.
대략적인 동작은 아래 동영상에서 설명한다.
2. 1.2의 상황에서 상대방의 다리의 가드가 너무 탄탄할때 시도하는 것
2.1 상대방의 발목을 나의 오른손으로 잡고 상대의 오른쪽 카라는 나의 왼쪽 손으로 잡은 상황에서 상대의 다리를 나의 어깨에 올리고 상대의 다리가 상대의 몸통과 가까워 지도록 압박한다.
2.2 압박한 상태에서 상대의 반대쪽으로 돌아가면서 상대를 눌러주고 상대의 사이드와 백을 점유 할수 있도록 돌아간다.
대략적인 동작은 아래 동영상에 있다.
3.토레안도 패스 ( 나의 왼손으로 상대의 오른무릎 바깥 을 잡고, 나의 오른손으로 상대의 왼쪽 카라를 잡은 상태) (00:00)
3.1 상대방의 왼쪽으로 한발짝 움직여서 페이크를 준다.
3.2 상대방이 반응을 하자마자 상대의 오른쪽으로 돌아간다.
3.3 상대방의 오른쪽으로 돌때 사이드를 잡는 다는 생각보다는 남북을 잡는다는 생각으로 크게 돌아준다. 그 후 남북이나 내가 회전한 방향의 반대쪽 사이드 포지션을 점유한다.
4.토레안도 패스 ( 나의 왼손으로 상대의 오른무릎 안쪽 을 잡고, 나의 오른손으로 상대의 왼쪽 카라를 잡은 상태) (00:15)
4.1 상대의 카라를 잡을쪽으로 한발짝 움직인다.
4.2 나의 체중을 실어 상대의 오른 무릎이 땅에 닿고 상대의 카라를 눌러 상대의 몸이 상대의 오른 무릎 쪽으로 기울도록 눌어준다.
4.3 그 후 상대방이 저항 없이 내가 누른쪽으로 뭄이 기울여서 버티는 상황에서는 상대의 왼쪽으로 돌아서 사이드 포지션을 점유한다.
5. 4번의 토레안도 패스를 시도할때 상대방이 왼쪽 다리로 나의 다리사이에 훅을 걸어 패스를 막으려 하는 경우 (00:35)
5.1 상대방에게 4.2 까지 했을 때 상대방이 내 다리에 훅을 건다.
5.2 카라를 잡던 나의 손을 상대방의 골반 옆 바닥을 짚으며 상대방의 오른쪽으로 돌며 상대방의 양 다리를 나의 다리로 찝는다. (이때 상대방의 양 무릎의 위 허벅지를 찝어야 한다. 그리고 상대의 다리를 찝고자 나의 다리가 베이스를 잃으면 않된다.)
5.3 상대방이 허리를 세우고 팔꿈치를 세우면서 도망가려 할때 나의 머리로 상대방의 턱을 누르면서 전진한다.
5.4 천천히 올라가며 상대방의 마운트를 점유한다.
6. 5.2번 까지 진행했는데 상대방이 팔꿈치를 세우고 상대방의 오른다리가 가드를 하려고 나의 양 다리 사이를 빠져 나왔을때 (01:18)
6.1 상대방의 오른다리와 왼다리 사이에 내 왼손을 찔러 넣는다.
6.2 상대방의 골반과 상체를 압박하며 상대방의 등 뒤쪽으로 돌아간다.
7. 5.2번까지 진행했을때 상대방이 팔꿈치를 세우고 계속해서 빠져나가려 할때 ( 02:04)
7.1 계속 따라가면서 상대의 무릎을 내 무릎 사이에 가둔다.( 상대 다리를 찝기위해 내 베이스를 무너뜨리면 안된다)
7.2 상대방이 세운 팔꿈치의 손목을 나의 왼손으로 잡아서 당기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등 뒤쪽으로 밀어준다.
7.3 상대방의 손목을 나의 오른 손으로 옮겨 잡는다. 그리고 상대방의 어깨 뒤편을 나의 가슴으로 누르면서 압박을 가한다.
7.4 상대방이 더 깔리지 않기 위해 상대방의 오른손으로 땅을 짚으며 베이스를 잡는다. 이때 나의 왼손으로 상대방의 겨드랑이를 파면서 상대방의 목 뒤를 잡는다.
7.5 상대방의 왼쪽으로 넘어가며 레슬링 식으로 상대방을 스프롤 하며 밀어줘서 상대방의 사이드 포지션을 점유한다.
대략적인 동작은 아래 동영상에서 확인하면 된다.
8. 5.2번까지 진행했을때 상대방의 오른다리가 가드를 위해 나의 양 다리를 빠져나왔을때(00:00)
8.1 상대방의 빠져나온 다리를 나의 왼손으로 잡아서 눌러 놓는다.
8.2 상대방의 오른 다리의 위를 나의 오른 다리로 니컷을 하면서 눌러준다. 그리고 나의 왼손으로 상대늬 오른 손을 잡아 당기며 니컷을 진행하여 상대방의 사이드 포지션을 점유한다.
9. 5.2번까지 진행했을때 상대방이 나의목을 막고 있을때 (00:20)
9.1 상대방이 나의 목을 상대방의 왼 팔로 막고있을때 상대방의 팔을 막기위해 나의 목으로 아래로 찍어 누르면 안된다.
9.2 상대방의 무릎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신경을 쓰면서 상대방의 위쪽으로 몸을 눌러서 마운트를 점유한다.
10. 5.2번까지 진행했을때 상대방이 나의 목을 막고 상대방의 오른 다리도 빠져나왔을때(00:53)
10.1 상대방이 밀어내면서 일어나려하면 아까 4.2와 같이 상대방의 카라와 무릎 안쪽을 잡고 다시 상대방을 한쪽 방향으로 눌러준다. 그리고 상대방의 왼쪽으로 다리를 빼고 넘어가던지 아니면 다시 5.2의 포지션과 같이 세팅을 진행한다.
11. 5.2번까지 진행했는데 상대방이 팔꿈치를 세우고 몸을 세우려 한다. 그런데 내가 세운 팔을 잡을 수 없을때.(01:14)
11.1 상대방이 팔꿈치를 세우며 도망갈 타이밍을 노리며 몸을 세우려 할때 상대의 팔꿈치가 안잡힌다. 그렇다면 상대의 몸통을 편한 그립으로 잡는다. 바디락 처럼 잡는 것이다.
11.2 상대방의 등이 바닥을 향하도록 내가 잡은 상대의 무릎을 유지하면서 오른쪽으로 돌면서 상대의 등을 땅에 붙힌다.
11.3 상대방 쪽으로 스프롤을 하면서 상대방의 몸통에 내 체중을 강하게 싯는다.(탭을 받거나 패스를 진행한다,)
12. 5.2번까지 진행했을때 상대방의 오른다리가 빠져나와 버터플라이 세팅까지 하는 경우(02:15)
12.1 상대방이 스윕을 진행할 수 없도록 나의 머리로 상대의 머리쪽을 눌러서 상대를 눕힌다.
12.2 나의 오른다리를 땅에 짚으며 나의 오른손으로 상대의 왼쪽 무릎을 죽이면서 스매시 자세로 돌아간다.
12.3 그리고 다시 5.2의 포지션으로 돌아간다 ( 패스를 진행해도 무관함)
대략적인 동작은 영상을 참고
13. 5.2번 까지 진행했을 때 상대방의 왼쪽 다리가 빠져나왔을 때 (00:00)
13.1 상대방의 아래쪽 다리, 즉 오른쪽 다리가 빠져 나왔을때 나의 양 무릎은 상대방의 왼쪽 다리를 찝으며 나의 오른쪽으로 돌아간다. 이때 상대방의 등을 땅에 붙인다는 느낌으로 움직이는 것이다. 이러한 상태를 바이킹은 시저뱅이라고 표현함.
13.2 상대방의 다리를 잡은쪽 팔(왼쪽팔)의 언더훅을 파려고 노력한다.
13.3 상대의 왼쪽 팔의 언더훅을 파고 상대몸의 위쪽으로 체중을 실으며 이동한다.
13.4 상대방의 왼쪽팔 ( 언더훅을 판 팔) 을 위쪽으로 점점 올려서 상대방의 팔이 상대방의 얼굴 앞으로 둘러지도록 세팅한다.
13.5 상대방의 오른쪽 언더훅도 파면서 점점 올라간다. 이때 상대방에게 천천히 압박을 주면서 체중을 실어야 한다.
13.6 상대방의 오른쪽 언더훅을 내 손을 야금야금 바닥을 기어가며 상대 팔을 상대 얼굴쪽으로 쭉 올려준다.
13.7 상대방의 양 팔이 서로 묶이도록 상대방의 팔을 묶어 준다. 이때 상대방의 팔을 잡는다는 느낌이 아니라 상대방의 팔이 빠져나갈 구멍을 차단하면서 기술을 진행한다.
13.8 양 팔을 묶어 놓은 상태에서 상대방의 왼쪽 어깨쭉지 뒤를 나의 가슴으로 압박 해둔다.
13.9 나의 왼쪽 다리를 빼낸다. ( 니컷으로 빼내든 바로 마운트로 가든 상관없다)
13.10 상대의 어깨쭉지를 잘 눌러준 상태에서 나의 왼쪽 발로 상대의 다리를 밀고 상대의 팔을 묶은 나의 팔로 상대를 찢는다는 생각으로 상대몸을 찢으며 상대를 엎드리도록 한다.
13.11 상대방의 묶인 팔에 키락을 걸어서 서브미션을 한다.
14. 13.1번의 시저뱅을 했을때 다른 바리에이션
14.1 상대의 양쪽 팔의 언더훅을 판다.
14.2 나의 왼쪽 다리를 빼내서 니컷을 진행한다.
14.3 사이드 포지션을 점유한다.
15. 5.2번까지 진행시 상대방의 왼쪽다리가 가드를 하려고 빠져나왔을때
15.1 상대방의 오른다리(바닥에 있는 다리)를 나의 왼쪽 정강이로 다리를 찝어서 누른다.
15.2 상대방의 왼쪽 겨드랑이 쪽에 손을 짚어 놓는다.
15.3 상대방이 저항을 하며 밀려고 할때 나의 왼쪽 무릎을 이용해 상대의 왼쪽으로 니컷을 진행한다.
이번 바이킹 웡의 세미나는 위와 같다.
내가 기억하지 못하는 내용도 많고 디테일도 많겠지만 일단 글로 남기며 과거의 세미나 내용을 복기하고자 이 내용을 작성하게 되었다.
부족한 글이지만 봐준다면 고맙겠다.
이 영상을 사용하도록 허락 해준 @ssuiinnii_ 에게 감사를 올린다.
'jiujitsu'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련일지-니온밸리, 스파링 (2) | 2023.02.04 |
---|---|
도복리뷰- 돼지도 입을 수 있는 도복(판데믹 기본도복) (0) | 2023.01.25 |
돼지도 입을 수 있는 도복(판데믹 기본도복) (2) | 2023.01.16 |
수련일지-2022.08.08 클로즈가드 공격 및 패스 & 스파링 일지 (0) | 2022.08.09 |
수련일지-클로즈가드 베리에이션2 (0) | 2022.08.04 |